본문 바로가기

교육 사업/교육후기

2, 3기 성경적재정원리 4주완성 후기

성경적재정원리 4주완성 2기, 3기

2기 2010/03/13~04/03
3기 2010/04/24~05/15
남현정 / 여 / 토요반
- 수강소감 : 다른 곳에서는 접할 수 없는 정말 유익한 강의였다. 특히 강의를 통해 알게 된 '세상의 돈자루를 쥐어라'라는 책을 읽고나서 더욱 강의 때 들었던 내용들을 되새길 수 있었고, 강의 내용 중 참고 서적이었던 '돈, 소유, 그리고 영원', '돈 걱정 없는 가정', '벼랑 끝에 서는 용기' 등은 그 후로 현재까지도 읽고 있는 책이다.
내가 소유한 모든 것이 하나님이 내게 잠시 맡기신 것이라는 청지기 의식부터 하나님의 초자연적인 공급하심까지, 재정뿐만 아니라 돈과 연계된 삶의 전반을 하나님 앞에 놓고 재조명하는 기회였고, 실제로 강의를 통해서 배운 것 중 일부는 지금까지도 실천해오고 있다.
나름대로 빚을 지지 않고 돈 관리를 잘하고 있다고 생각했지만 그래도 미흡한 점이 많았다. 먼저 별 의식 없이 사용하고 있던 신용카드를 처분하고, 지출에 대한 예산을 세우는 것, 미래를 준비하고 대비하는 것의 필요성, 그리고 빚에 대해 더욱 경계하고 조심하게 되는 것 등등..
아직도 개선하고 반성할 부분이 많지만 이제 무엇이 문제점인지 알기 때문에 객관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지침이 된 것 같다.
그리스도인이라면 반드시 알고 실천해야 할 핵심 원리를 모두 담고 있는 강의라고 생각한다.

- 장점 : 앞의 수강소감에서 말한 것 이외의 장점에 대해서 얘기하자면...
소수의 사람들과 수강함으로써 강의 중간에 문답을 할 수 있었던 점.
단순한 사견이 아닌, 성경말씀에 근거한 강의 내용.(설득력 있고 근거가 확실하므로)

- 단점 : 거리가 멀고 개인적인 사정 때문에 참석이 힘든때도 있었음.(그래서 인터넷 강의가 더욱 필요)
어떤 부분은 그리스도인이 아니면 수용하기 어려운 내용임.(어쩌면 당연하겠지만, 그리스도인이 아니더라도 실천할 수 있는 부분은 구별되어서라도 강의가 있으면 좋겠음)

- 건의사항 : 개인별 신앙의 수준? 정도?에 따라 강의의 단계가 구분되는 것도 괜찮을 듯.
김준희 / 여 / 토요반
저는 영접한 지 14년차의 자매입니다. 재정적으로 아는 바가 전혀 없어서 경제에 대한 관심만이라도 생기기를 원하는 마음에 성경재정강좌를 수강하게 되었는데, 구체적인 말씀 구절들을 통해서 주님께서 제게 원하시는 것(청지기가 되는 것) 들을 알게 되었어요.
김성윤 / 남 / 토요반
1. 강의에 참가하게 된 이유 우리 가정은 부부가 맞벌이로 수입이 많은 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언제부터인가? 매달 월급날 마다 우리 부부는 스트레스를 받는다. 십일조/공과금/자녀양육비/카드값/대출 등을 지출하고 나서 정산하면, 통장은 마이너스이다. 수입은 괜찮은데, 왜? 마이너스일까? 그리고, 이렇게 스트레스 받아야 하나? 무엇이 문제일까? 돈에 대한 자유함을 갈망하여 강의를 신청하게 되었다.

2. 강의소감 최소한 이 강의를 듣는 4주 동안 나와 내 가정은 돈의 문제에서 자유했다. 수입과 지출에 변화가 있는 것은 아니지만, 내가 받고 있는 이 문제가 돈 몇 푼의 문제가 아닌, 신앙의 문제며 ‘가난의 영’과 싸워야 하는 문제임을 깨닫고 믿음 안에서 재정을 보기 시작했다. 무엇이 문제인지 헤매고 있던 내 자신에게 길이 보이기 시작하는 강의였다. 더불어, 3,4회 때는 실질적인 가정의 수입/지출을 점검 함으로써 현실적인 해결 방법을 조언을 듣는 것도 큰 도움이 되었다.

3. 장단점
1) 이 강의의 핵심은 돈 버는 기술이 아니라, 주님 편에서 돈을 바라보고 다스리는 것이다. 강사님의 끝임 없는 신앙적 관점은 재테크 기술이 아닌, 근본적인 재정과 삶에 대한 관점을 재정립하게 해 주신다.

2) 10,20년을 바라보고 준비하는 실질적인 재테크 강의도 좋았다. 돈 많이 벌어서 부자가 되는 관점이 아닌, 요셉의 미래를 준비하는 지혜처럼 현실 속에서 크리스천이 할 수 있는 최대의 투자와 재정에 대한 강의는 도움이 많이 되었다.

3) 마지막으로 개인별 수입/지출을 통한 1대 1 상담 부분도 장점이다. 세상처럼 어떤 보험을 들라 빼라 하는 것이 아니라, 가정의 재정문제의 관점에서 가장 무엇을 해야 할 지 조언이 많은 도움이 된다. 실례로 동생의 상담 때는 근본적인 해결 방법은 처가의 전도가 우선이라는 명약(?)을 내리기도 했다. 단점) 단점이라기 보다는 좀 더 나은 강의를 위해 아래와 같이 건의한다.

4. 건의사항 건의
1) 수강 마지막 날에 각 가정 재정보고서(수입/지출)을 작성해서 제출해서 1대 1 상담을 진행하는 것이 날짜가 떨어져서 연속적인 느낌을 주지 못했습니다. 2주차 강의가 끝나고 숙제를 내셔서, 3주차 때 걷으시고, 4주차 마지막 강의 하루 전과 당일 날을 잡아서 1대 1 상담을 한다면 좀 더 충실한 강의 일정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2) 좀더 충실 된 교재입니다. 강의 내용과 말씀이 단순 TEXT화만 되어 있어, 말씀을 듣는 중에는 좋았지만, 집에 와서 다시금 교재를 보게 되면 헷갈리고 다시 보기가 어렵네요. 건의3) 강의가 계속 나아가면 수강생 중에서 재정 부분에서 열매를 맺은 분의 간증도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Kingdombusiness Story NO.1